반응형

오늘은 발목접질렸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운동을 하시다가 발목을 접지르거나 하이힐 같은 높은 굽이 있는 신발을 신다가 발목을 접지르게 됩니다.


발목을 접지르게 되면 복숭아뼈 부근이 부어오르며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때 조기에 제대로 조치해주셔야 통증이 커지지 않고 염증이 빠르게 가라 앉으므로 조치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발목접질렸을때 조치방법으로는 냉찜질과 온찜질 그외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요.




냉찜질의 경우 발목을 접지른지 얼마 안됬을때 해주면 좋은 방법으로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혀 주며 다친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서 내부에 있을 출혈을 줄여주고 다친부위의 근육경련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냉찜질을 하는 방법은 수건에 얼음을 감싸서 발목을 접지른 부위에 15분~20분 가량 찜질을 해주고 찜질을 한 후에 30분 정도 쉬어주고 다시 냉찜질을 해주면서 통증이 어느정도 가라 앉을때 까지 2일~3일 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수건에 얼음을 감싸지 않고 바로 피부에 가져다 댈 경우 피부조직이 상할수 있으므로 수건이나 봉지 같이 얼음이 피부에 바로 닿지 않도록 중간 역할을 해주는것을 사용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온찜질의 경우 붓기가 어느정도 가라앉고 통증이 거의 없을때 해주면 좋은 방법입니다.


온찜질을 해주면 수축된 인대를 이완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해 다친 부위의 염증을 빠르게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온찜질을 하는 방법은 수건을 물에 젹신뒤 어느정도 물기가 남을때 까지 짜줍니다. 그 다음 봉지에 담아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3분 정도 데워서 수건이 뜨거워 지면 마른 수건으로 한번더 감싸서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인지 확인 하신후 다치신 부위에 20분~30분 정도 온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 외의 방법으로는 발목 보호대나 압박붕대로 발목을 고정시켜주는 방법으로 발목의 붓기를 빼주고 인대가 다시 붙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며 발목을 고정시켜 주신후 고정시켜둔 발목을 심장보다 높이 두면 붓기를 어느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주무실때 베개나 쿠션등을 종아리 부근에 놓아주시면 다친 발목의 회복에 좋습니다.



발목접질렸을때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알려드린 방법으로 빠르게 회복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